NXP반도체는 다양한 용도의 새로운 스마트폰 퀵잭(Quick-Jack)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외부 기기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방식을 단순화했으며, 무전원(self-powered) 데이터 통신 장치이다. 스마트폰의 표준 3.5mm 오디오 잭을 활용한 이 솔루션은 외부 센서, 스위치, 주변 기기 및 기타 기기들을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universal interface)를 생성한다. 미시건 대학의 하이잭(HiJack)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은 이 솔루션은 모바일, 소비자용 및 산업용 제품 디자이너들이 단순히 꽂아서 연결하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웨어러블 의료용이나 피트니스 기기, 게임 콘트롤러, 장난감에서부터 진단 및 유지 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
많은 앱 기능들은 외부 기기와의 연결이 필요하다. 센서에서 읽은 것을 수집하는 외부 기기, 스위치 제어, 외부 계량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뿐 아니라 키보드나 조이스틱 등에서의 입력에 관한 앱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런 타입의 앱들을 위해서 고대역의 USB나 라이트닝 포트는 필요없다. 무선 연결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소형 기기의 부품 원가를 올리게 되고, 무선 프로토콜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며 외부 전원이 필요하다. 오디오 잭을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폰 퀵잭 솔루션은 헤드폰을 연결하듯이 손쉽게 외부 기기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NXP 반도체 부사장 겸 MCU 사업부 총괄인 짐 트렌트(Jim Trent)는 "스마트폰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연결 기능은 개인의 커뮤니케이션에 큰 변혁을 가져왔다. 새로운 스마트폰 퀵잭 솔루션은, 휴대용 방송 품질의 모니터와 같이 매우 복잡한 것에서부터 기능을 바꾸거나 올릴 수 있는 장난감에 이르는 최종 제품을 디자인할 때 이런 동일한 기능의 장점을 취함으로써 매우 쉽게 해준다”고 밝혔다.
최종 제품 설계자에게 스마트폰 퀵잭 솔루션은 데이터 디스플레이, 스위치 제어, 센서 모니터링, 진단 및 기타 현장 데이터 수집을 위해 손끝으로 조작하는 스마트폰 UI 기능을 제공한다. 전화기의 무선 연결은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설정없이도 데이터 업로드, 저장, 펌웨어 업그레이드, 클라우드와 통신 등을 제공한다.
미시건 대학 EEEC 조교수인 프라발 두타(Prabal Dutta)는 "우리는 하이잭을 저가형 센서 기기를 어떤 브랜드의 스마트폰, 태블릿, PC에도 쉽고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해 고안했다”며, “최근 오디오 잭 연결용 애플리케이션은 넘치고 있다. 우리가 초기에 생각했던 저가형 계측 장비에서부터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보안 카드 리더기, 리모콘, 개인용 의료 모니터 및 다른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