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그레이드된 UR5 및 UR10 로봇암: 앱솔루트 엔코더와 조절 가능한 안전기능 제공
유연한 산업용 로봇 암(arm)을 제조하는 덴마크 기업인 유니버설 로봇 (Universal Robots, 이하 UR, www.universal-robots.com)은 3세대 경량 로봇 UR5와 UR1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업그레이드 된 UR로봇 암은 산업용의 정확한 산업용 앱솔루트 엔코더(True Absolute Encoder), 여덟 개의 조절 가능한 안전 등급 기능, 두 배 늘어난 빌트인 I/O, 장비를 컨트롤 박스에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의 증대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아울러 이번 UR의 최신 제품은 3세대에도 작업자와 협력로봇의 안전한 공조로 지속 구현되며, 이 3세대 안전시스템 또한 독일 TUV의 인증을 획득했다.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UR이 축적해 온 오랜 경험이 이번 제품 업그레이드에 반영되는 한편, 사용의 편리성 및 빠른 투자 회수와 같이 잘 알려진 특징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차세대 UR5 및 UR10은 지난 6월 3일~6일 동안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오토매티카(Automatica: 공장 자동화 로봇 기술 박람회)‘에서 소개됐다.
특히 정확한 앱솔루트 엔코더(True Absolute Encoder)는 최신 UR 로봇의 핵심적인 혁신을 대변하고 있다. 이 기술적 진보는 로봇 암의 더 빠른 작동을 구현한다. 스위치를 켜자 마자 절대 위치가 인식되기 때문에 로봇 암의 초기화에 대한 시간 소비가 없다. 따라서 업그레이드 된 UR5와 UR10은 자동으로 작동이 필요한 작업에 적합하며 이러한 기능을 위해 따로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다.
에스번 H 오스터가드(Esben H. Ostergaard) 유니버설 로봇 CTO(최고기술경영자)는 “정확한 앱솔루트 엔코더(TAE)를 내장함으로써 자사의 로봇 암은 어떤 기계에도 더 쉽게 통합될 수 있으며,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훨씬 더 빠르고 쉽게 작동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혁신적인 기능은 특허를 획득한 조절 가능한 안전 시스템이다. UR의 최신 경량 로봇의 안전 세팅은 각각의 특정 솔루션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이 로봇 암은 안전 기능의 두 가지 작동 모드, 즉 정상 모드와 감소 모드에서 구동하며 로봇이 작동 중에도 안전 세팅 조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혁신기능들로 구성된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로봇 암 UR5와 UR10은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으면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경량 로봇이라는 접근방식에는 변함이 없다. 예를 들어, 5kg, 10kg의 하중을 지지하는 6축 조인트 로봇 암의 특징은 그대로 유지되었고 로봇 암 내부 기능과 컨트롤러에는 몇 가지 놀라운 기능들이 탑재되었다.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 (Enrico Krog Iversen) 유니버설 로봇 CEO는 “우리는 여러 관련 산업에서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경량 로봇 암을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이다.”고 강조하고, “자사의 R&D 부서에서는 최종 사용자의 인풋과 피드백을 우리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이번 최신 로봇 개발에 대해 말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