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08

오토메이션 페어 2011, 제조 자동화의 미래를 그리다

[아이씨엔 김철민 기자] 전 세계 제조 고객과 장비제조고객이 참가하는 프리미어 글로벌 자동화 이벤트인 오토메이션 페어가 지난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렸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주최하는 오토메이션 페어는 제조업의 미래 모습과 자동화 솔루션의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로 거듭났다. [편집자 주]


단일 기업이 개최하는 가장 큰 규모의 자동화 전시회이자 제조 기술을 위한 세계 최대 무료 교육 포럼인 오토메이션 페어가 20주년을 맞아 2011 11 16~17일 양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렸다.

오토메이션 페어는 전시회와 함께 한 주간 참가자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부대 행사 및 포럼이 함께 개최됐다. 산업별 포럼(industry forum)에서는 자동차, 에너지, 식음료, 장비제조, 철강, 채석, 석유화학, 수처리 등 산업별로 특화된 자동화 솔루션과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프로세스 및 DCS 고객을 위한 [프로세스 솔루션 유저 그룹 포럼(PSUG)]과 세이프티의 미래를 제시하는 [세이프티 포럼]은 메인 행사 전날인 14~15일 양일간 개최되어 참석자들이 가장 최신의 도입 성공 사례와 기술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최근의 핵심 이슈가 되고 있는 세이프티에 쏟아진 업계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프로세스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 표명했다.

행사 하루전에 열린 글로벌 미디어 포럼인 ‘제조업 전망 (Manufacturing Perspectives) 2011’에서는 글로벌 제조업 트렌드에 대한 발표와 함께, 글로벌 유수 OEM 기업과 주요 엔드 유저 기업 대표자 간의 패널 토의로 꾸며져, 제조업과 공장 자동화에 대한 미래의 모습을 알아봤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마켓 디벌롭먼트 부사장인 존 네시(John Nesi) 'Optimized Plant and Supply Networks: The Next Frontier’ 섹션에서 “오늘날 성공적인 제조업은 효율성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며, 신속하게 다양화하는 시장과 노동력을 관리하며, 혁신의 파이프라인을 유지해 나가는 것에 있다. 그리고 이는 지속가능성 하에서 유지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의 추세는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제조 플랜트들을 통합하여 MES ERP까지를 연결하는 방향을 가고 있다고 밝혔다.

EtherNet/IP 기반의 통합 아키텍처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통합 아키텍처(Integrated Architecture) 포트폴리오를 소규모 어플리케이션까지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CompactLogix programmable automation controllers (PACs), 서보드라이브, I/O, 시각화와 단순화 툴이 포함된다. 통합 모션과 세이프티, EtherNet/IP 연결성, 그리고 재사용 가능한 개발도구를 통해 고성능 기능을 발휘하여,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사용자에게 소형에서 대형에 이르기까지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단일 제어 플랫폼으로 표준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통합아키텍처 디렉터인 마이크 버로우스(Mike Burrows)는 “통합 아키텍처는 일반적인 장비 및 표준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의 전체 범위에 대한 기능을 여러분야에서 제공하게 된다. 특히 EtherNet/IP가 핵심이다. 생산 정보와 I/O, 모션을 위한 IT 친화적인 이더넷의 단일 네트워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한 파워와 제어 시스템간의 라이브 데이터와 개방 접근성을 위한 리얼타임 정보의 중요성, 그리고 보안 지적 재산권과 장치와 시스템에 대한 지식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토메이션 페어에서는 또한 날로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OEM 머신 빌더를 위한 중소규모 어플리케이션용 기계 장비를 위해 각 적용 분야별 환경에 맞춘 통합 아키텍처인 12개의 새로운 컴팩트로직스(CompactLogix) 컨트롤러 솔루션을 소개해 OEM 머신 빌더들의 집중을 받기도 했다. 여기에서도 EtherNet/IP 상에서의 통합 모션과 빠른 통신 속도는 기본이 되었다. 그리고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최근의 추세는 모터와 서보 드라이브를 통합하는 방향성을 제시했으며, 기존의 SERCOS 시스템을 EtherNet/IP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출처. 아이씨엔 http://www.icnweb.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아이씨엔 뉴스

World News of ICNweb

최고 인기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