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18

CC-Link IE, 산업용 네트워크의 IEC 국제 표준 규격 취득[아이씨엔]

CC-Link_IE_LOGO

이더넷 기반 산업통신망인 CC-Link IE 기술이 IEC 국제 표준규격을 지난 2014년 8월 최종 취득했다고 CC-Link협회(CLPA)가 발표했다.

cc-Link협회 한국지부에 따르면, 이더넷 기반의 CC-Link IE 기술이 국제 표준규격인 IEC61158과 IEC61784 규격을 동시에 최종 취득했다.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국제전기표준회의)는 전기・전자 분야의 국제 표준화 단체이다. 전력 시스템, 파워 일렉트로닉스 등 산업 분야를 시작으로 각종 전기・전자 기술의 국제적인 표준 규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IEC61158과IEC61784는 두 가지 모두 산업용 네트워크의 표준을 제정한 규격이다. 제조 현장에서 여러 가지 기기와 장치를 통일적으로 제어하는 산업용 네트워크에서는 높은 생산 효율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리얼타임성과 신뢰성이 특히 중시된다. IEC61158과IEC61784는 산업용 네트워크에서 요구하는 레벨을 규정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규격이 그것을 충족시킨다는 것은 제조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c-Link협회 한국지부 정덕영 국장은 “산업용 네트워크에 요구되는 광대역성이나 보수성을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표준 규격으로 기술 발전을 계속하고 있는 Ethernet기술을 산업용 네트워크에서도 이용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 정보네트워크 용도로 탄생한 Ethernet은 리얼타임성이나 신뢰성 면에서는 충분히 성능을 실현했다고 보기 어려우며 그러한 점들이 특히 중요시되는 산업용 네트워크에서 본격적으로 Ethernet을 채용함에 있어 걸림돌이 되고 있었습니다.”라고 진단했다. 따라서 “이번에 Ethernet기술을 반영한 CC-Link IE 가 IEC61158과 IEC61784규격을 취득했다는 것은 CC-Link IE 가Ethernet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산업용 네트워크에 충분한 리얼타임성과 신뢰성 등을 갖추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thernet의 약점을 보완한 CC-Link IE 가Ethernet기술을 제조 현장에서도 사용하고 싶어하는 생산 기술자의 니즈에 부응했다는 점이 국제적으로 인정되었으며 앞으로도 CC-Link IE 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cc-Link는 개방형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로써 자동화 기기 및 설비간의 네트워크 기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자동화 기기들은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리얼타임성과 신뢰성 있는 제어 성능을 실현하여 제조라인에서의 수율향상을 주도하고 있다. 반도체, FPD, 자동차, 로보틱스 등의 산업시스템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다수의 메이커가 공급하는 기기 및 설비를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CC-Link 패밀리 기술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CC-Link IE는 기존의 폐쇄적인 기기간(M2M) 네트워크 통신에서 그 기능과 범위를 확장하여 제조산업 분야에서도 광범위한 사용이 추진되고 있는 이더넷을 기반으로 적용함으로써 산업분야 IoT(사물인터넷) 선도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산업용 오픈 네트워크 CC-Link 기술의 보급 활동을 전개하는CC-Link협회(CLPA / 회장 : 기무라 후미히코(木村文彦) 호세대학교(法政大学) 이공학부 교수)는 일본, 한국, 중국, 대만,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협회조직을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에도 협회지부를 두고 적극적인 개방형 산업통신망 기술인 CC-Link 활성화와 기술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CC-Link협회는 2013년을 기준으로 2천업체 이상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글로벌 지역에서 1천만 디바이스 이상이 산업기기 및 설비에 구축되어 있는 국제적인 산업통신망 기술 협회이다.

한편 협회에는 최근에 3M, 코그넥스(Cognex), 발루프(Balluff)사가 추가로 간사회사로 참여하여, 간사회사는 IDEC주식회사, 주식회사 디지털, 일본전기 주식회사, 3M Company、COGNEX 주식회사, 中国・上海電機菱電節能控制技術有限公司、Balluff GmbH、미쓰비시전기 주식회사 등 총 8개사로 늘어났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아이씨엔 뉴스

World News of ICNweb

icnwebTV

Loading...

최고 인기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