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3

IoT와 웨어러블용 센싱개발, 이젠 어렵지 않아요[아이씨엔]

실리콘랩스, IoT 기기 설계를 위한 센서 개발 킷 출시

실리콘랩스, IoT 기기 설계를 위한 센서 개발 킷 출시

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성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APAC 영업 담당 부사장 LM Wang)는 다양한 IoT(Internet of Things) 제품에 적합한 환경 및 생체인식 센싱(sensing) 애플케이션의 설계를 가속화시켜 줄 수 있는 경제적이면서 사용하기 쉬운 개발 킷 2종을 출시했다.

이 킷은 홈 보안 시스템, 스마트 써모스탯(smart thermostat), 기상감지,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밴드, 심장박동수 측정 이어폰(heart-rate earphone)을 비롯한 다양한 웨어러블 제품을 주요 타깃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시하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중국 심천에서 열리는 IIC-China 전시회 IoT/Wearable 존에 위치한 자사 부스에서 환경 및 생체인식 센싱 개발 킷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실리콘랩스의 SLSTK3201A 환경 센싱 개발 킷은 상대습도(RH: relative humidity), 온도, 자외선(UV), 주변광, 근접 및 휴먼 제스처를 감지하는 IoT 제품들의 개발 과정을 단순하게 해 준다. 이 개발 킷은 EFM32™ 제로 게코 마이크로컨트롤러(Zero Gecko microcontroller[MCU]) 스타터 킷과 센서 확장 보드가 결합되었다. 이 킷은 상대습도, 온도, UV 지수를 추적할 수 있는 제스처 제어형 기상감지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준다. 전체 소스 코드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켜준다.

Si701x/2x 상대 습도 및 온도 센서는 단일 칩의 혼성신호 IC와 폴리머 유전체 필름(polymer dielectric film)을 이용해 습도 측정을 하는 검증된 기법이 결합되었다. 고집적 CMOS 설계는 오랜 기간 동안 신뢰성과 뛰어난 사용편의성을 보장하고, 제조 비용 및 복잡도를 감소시킨다. 옵션 사항인 필터 커버는 디바이스의 전체 수명에서 센서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Si701x/2x 센서는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저전력 소모 및 뛰어난 RH 센싱 정밀도를 제공한다.

또한 Si1132/4x 광센서 는 태양광 UV 노출, 심박수 및 혈액 산소포화도를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업계 최초의 단일 칩 디지털 UV 지수 센서 IC이다. 이 디바이스는 건강 및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주변광과 적외선IR(infrared) 근접 센싱 성능도 제공한다. 전통적인 UV 센서는 UV에 민감한 포토다이오드와 외장 MCU, ADC 및 신호처리 펌웨어가 결합되어 있다. 실리콘랩스는 이러한 모든 기능을 2 mm x 2 mm 소형 패키지의 단일 칩에 결합시킨 저전력 솔루션을 최초로 선보인 업체로, 설계 풋프린트와 BOM(bill of material)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생체인식 센싱 개발 플랫폼은 심박수와 혈중 산소 포화도(SpO2) 뿐 만 아니라 UV 지수, 상대 습도, 온도를 더욱 쉽게 측정할 수 있게 한다. 이 플랫폼은 실리콘랩스의 Si114x 광센서 및 Si701x/2x 습도 및 온도 센서를 갖춘 BIOMETRIC-EXP-EVB 확장 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센서 카드는 실리콘랩스의 EFM32 원더 게코MCU 스타터 킷에 직접 꽂아 사용한다. 실리콘랩스는 손목형의 심박수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I2C 미니플렉스 케이블을 통해 생체인식 센서 카드에 연결하는 웨어러블폼팩터(wearable-form-factor) HRM-GGG-PS 보드의 선택사항도 제공한다.

EFM32 원더 게코 스타터 킷에 대한 생체인식 데모 펌웨어는 www.silabs.com/biometric-exp-evb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모듈은 소스 옵션 설정 파일들을 갖춘 심박수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으며, 처음부터 생체인식 센서 드라이버를 개발할 필요성을 없애준다.

환경 및 생체인식 센싱 킷은 코인셀 배터리로 동작한다. 이 킷은 배터리를 사용하는 IoT 및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설계된 업계 선도적인 실리콘랩스의 MCU와 센서 IC의 초저전력 소모 기술을 보여준다. 각각의 센서 확장 카드는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실리콘랩스의 TS3310 DC/DC 컨버터를 가지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로스 사볼시크(Ross Sabolcik) 부사장 겸 총괄매니저는 “고정밀, 에너지 친화적인 MCU와 표준 기반의 무선 접속이 중요한 것처럼 초저전력의 환경 및 생체인식 센싱 성능은 오늘날의 IoT 및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 중요하다”면서 “실리콘랩스의 센서 IC들은 IoT를 위한 습도, 온도, 주변광, UV 지수, 근접 센싱의 최첨단 기술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개발자들은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툴과 플러그 & 플레이 방식의 개발 킷을 함께 사용하여 설계를 단순화 할 수 있어 제품출시 시점을 가속화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아이씨엔 뉴스

World News of ICNweb

최고 인기 포스트